뱀서류 게임에 디아블로의 아이템 루팅이 결합된 스팀 게임 [바벨탑: 혼돈의 생존자들] Demo 리뷰
개요
2025년 1월 22일에 Demo버전이 오픈된 [뱀파이어 서바이버즈]와 [디아블로]의 서바이벌 요소와 루팅 RPG가 결합된 싱글 플레이어 서바이벌 액션 RPG 스팀 게임 [바벨탑: 혼돈의 생존자들 (Tower of Babel: Survivors of Chaos)]을 플레이해본 소감을 정리해보겠습니다.
플레이 영상은 아래쪽에 있습니다.
대기화면
대기화면 그래픽이 상당히 멋지네요. 대기화면에는 데모버전 기준으로 [게임 플레이], [위시리스트 추가], [설정], [데이터 초기화], [종료하기] 메뉴가 있습니다.
그 외에 데모버전에 대한 [피드백]을 할 수 있는 구글설문지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와 [디스코드] 링크 버튼도 있습니다.
![뱀파이어 서바이버즈와 디아블로의 서바이벌 요소와 루팅 RPG가 결합된 싱글 플레이어 서바이벌 액션 RPG 게임 [바벨탑: 혼돈의 생존자들] 데모버전 리뷰](/images/game/tob/tower-of-babel-survivors-of-chaos-demo-01.jpg)
설정
설정화면에는 간단하게 [일반], [디스플레이], [오디오] 설정 메뉴가 있고, [일반] 설정에서는 [자동 조준], [자동 공격], [화면 흔들림], [게임 패드 진동], [언어] 설정이 있습니다.
그 중에서 [자동 조준] 설정은 기본이 [OFF]인데, 게임을 해보시고 조금 어렵다 느껴지시면 [자동 조준]을 [ON]으로 변경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![뱀파이어 서바이버즈와 디아블로의 서바이벌 요소와 루팅 RPG가 결합된 싱글 플레이어 서바이벌 액션 RPG 게임 [바벨탑: 혼돈의 생존자들] 데모버전 리뷰](/images/game/tob/tower-of-babel-survivors-of-chaos-demo-02.jpg)
게임 시작
게임을 시작하는 방법은 접속해서 12시 방향에 있는 [승강기]로 이동하시면 됩니다.
![뱀파이어 서바이버즈와 디아블로의 서바이벌 요소와 루팅 RPG가 결합된 싱글 플레이어 서바이벌 액션 RPG 게임 [바벨탑: 혼돈의 생존자들] 데모버전 리뷰](/images/game/tob/tower-of-babel-survivors-of-chaos-demo-03.jpg)
층 선택
승강기에 들어가면 몇 층으로 갈 것인지 선택할 수 있는데, 지금은 처음 접속했으니 1층만 선택이 가능하겠네요.
그리고 층 선택 화면에 보면 층마다 획득 가능한 아이템 레벨과 원소 저항이 바뀌는 것으로 보입니다.
![뱀파이어 서바이버즈와 디아블로의 서바이벌 요소와 루팅 RPG가 결합된 싱글 플레이어 서바이벌 액션 RPG 게임 [바벨탑: 혼돈의 생존자들] 데모버전 리뷰](/images/game/tob/tower-of-babel-survivors-of-chaos-demo-04.jpg)
키 조작 방법
전투 화면은 아래와 같이 시작되는데, 화면 왼쪽 아래에 키 조작 방법이 안내되고 있습니다. 화면 가운데 크게 표시해주면 더 좋을 것 같은데 아쉽네요.
게임 패드
게임 패드로 접속하면 왼쪽 조이스틱으로 이동을 하고, 오른쪽 조이스틱으로 방향 전환, 공격 조준을 하게 됩니다. 그리고 오른쪽 트리거 버튼으로 특수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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키보드
키보드로 접속하면 [WASD] 키로 이동을 하고, 마우스로 방향 전환과 공격 조준을 하고 됩니다. 그리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으로 특수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.
![뱀파이어 서바이버즈와 디아블로의 서바이벌 요소와 루팅 RPG가 결합된 싱글 플레이어 서바이벌 액션 RPG 게임 [바벨탑: 혼돈의 생존자들] 데모버전 리뷰](/images/game/tob/tower-of-babel-survivors-of-chaos-demo-06.jpg)
스킬 선택
뱀서류, 로그 라이크 게임의 특징으로 레벨업을 하면 스킬을 선택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. 3가지 스킬이 나오고 그 중에서 1가지를 선택할 수 있는데, 스킬 레벨은 1~4까지 랜덤하게 나오는 것으로 확인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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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투 화면
아래 전투화면은 Lv.31의 전투화면인데, 디아블로 기준으로 [축복받은 망치], [얼음 보주(아이스 오브)], [소각], [운석 낙하] 등의 스킬이 사용되고 있는 화면입니다. 굉장히 화려하네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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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투 결과 화면
클리어를 실패하면 아래와 같이 각 스킬별 피해량, 획득 아이템, 레벨, 생존 시간, 처치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![뱀파이어 서바이버즈와 디아블로의 서바이벌 요소와 루팅 RPG가 결합된 싱글 플레이어 서바이벌 액션 RPG 게임 [바벨탑: 혼돈의 생존자들] 데모버전 리뷰](/images/game/tob/tower-of-babel-survivors-of-chaos-demo-09.jpg)
아이템 도난
클리어에 실패하면 고블린이 나타나서 랜덤하게 획득한 아이템 중에서 일부를 훔쳐갑니다. 이렇게 도난 당한 아이템은 상인한테서 다시 구매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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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이템 감정
승강기 앞쪽에 획득한 아이템을 감정해주는 디아블로의 [케인] 같은 NPC가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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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스 전투
전투에서 20분간 살아남으면 보스가 나타나는데, 보스를 5분 안에 잡지 못하면 클리어 실패로 판정됩니다. 즉 전체 전투시간은 25분으로 제한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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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이템 판매
사용하지 않는 아이템이 있을 경우 승강기쪽으로 이동하면 일괄 판매를 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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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점
상점 NPC는 로비화면에서 8시 방향에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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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매
상점의 구매 탭에서는 필요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는데 상점 아이템 리스트는 일정 전투를 진행하면 갱신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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분실물
전투 종료 후에 고블린이 훔쳐간 아이템은 분실문 탭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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축복의 제단
축복의 제단에서는 골드로 능력치, 숙력도 등을 올릴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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능력의 축복
능력치 탭에서는 힘, 민첩, 지능, 활력을 올릴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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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업의 축복
직업의 축복 탭에서는 기본 공격, 특수 공격, 공격력, 피해 감소의 숙련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.
![뱀파이어 서바이버즈와 디아블로의 서바이벌 요소와 루팅 RPG가 결합된 싱글 플레이어 서바이벌 액션 RPG 게임 [바벨탑: 혼돈의 생존자들] 데모버전 리뷰](/images/game/tob/tower-of-babel-survivors-of-chaos-demo-19.jpg)
기능 잠금
데모 버전에서는 창고, 대장장이, 연금술사 등의 NPC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.
![뱀파이어 서바이버즈와 디아블로의 서바이벌 요소와 루팅 RPG가 결합된 싱글 플레이어 서바이벌 액션 RPG 게임 [바벨탑: 혼돈의 생존자들] 데모버전 리뷰](/images/game/tob/tower-of-babel-survivors-of-chaos-demo-20.jpg)
전설 아이템
제가 획득했던 전설 아이템을 소개해보겠습니다.
쌍두의 용 반지
- 독 저항 +3.9%
- 모든 저항 +1.9%
- 마나 +3 [2 ~ 5]
- 공격 속도 +4.0% [1.8 ~ 4.0]%
- 관통 확률 +1.6% [0.9 ~ 2.0]%
- 빛 스킬 피해 +3.7% [2.7 ~ 6.0]%
- 냉기 스킬 피해 +2.7% [2.7 ~ 6.0]%
[용의 숨결] 추가 불길을 전방으로 발사
![뱀파이어 서바이버즈와 디아블로의 서바이벌 요소와 루팅 RPG가 결합된 싱글 플레이어 서바이벌 액션 RPG 게임 [바벨탑: 혼돈의 생존자들] 데모버전 리뷰](/images/game/tob/tower-of-babel-survivors-of-chaos-demo-21.jpg)
마나의 원천 도끼
- 초당 피해량 7.4
- 무기 위력 7.4 [7.3 ~ 8.0]
- 초당 공격 수 1.00
- 번개 스킬 피해 +4.2%
- 민첩 +7 [5 ~ 8]
- 활력 +7 [5 ~ 8]
- 스킬 시전 속도 +4.0% [2.7 ~ 6.0]%
- 정예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 5.6% [4.5 ~ 10.0]%
- 생명력 35% 미만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 +5.6% [4.5 ~ 10.0]%
현재 마나량에 비례하여 스킬 피해 증가 (최대 30%)
![뱀파이어 서바이버즈와 디아블로의 서바이벌 요소와 루팅 RPG가 결합된 싱글 플레이어 서바이벌 액션 RPG 게임 [바벨탑: 혼돈의 생존자들] 데모버전 리뷰](/images/game/tob/tower-of-babel-survivors-of-chaos-demo-22.jpg)
좋았던 점
- 레벨업 할 때 스킬을 선택하면서 진행하는 로그라이크 류의 게임을 좋아하는데 거기에 디아블로의 랜덤 아이템 파밍 요소가 들어가 있어서 더 재미있었습니다.
- 그리고, 모바일이 아닌 PC게임인 것도 좋았고,
- 게임 용량이나 시스템 사양이 낮은 것도 마음에 드네요.
- 디아블로 만큼은 아니지만 키보드와 게임패드 전환이 빨리되는 것이 좋았습니다. (POE는 매우 불편하죠.)
아쉬웠던 점
- 키 조작 방법에 대한 안내가 좀 부족하다고 느꼈습니다. 화면 중앙에 좀 큼직하게 보여주면 좋았을텐데, 처음에 왼쪽 하단에 있는 것을 몰라서 전투가 무척 힘들었습니다.
- 난이도가 너무 높다고 생각됩니다. 몇일을 플레이 했음에도 1층을 클리어할 수 없는 정도의 난이도는 데모버전치고는 너무 어려운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.
- 보통 게임은 극초반에는 조금 쉽게 클리어할 수 있게 해주고 중간중간 허들이 되는 단계가 있기 마련인데 1단계부터 이렇게 어려우면 금방 떨어져 나가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.
- 아이템에 소켓을 뚫려있는데 소켓에 장착할 룬이나 보석은 데모버전에서 획득할 수 없어서 아쉽습니다.
- 전투 중에 경험치 보석은 스킬에 따라 거리가 조금 떨어져 있어도 획득할 수 있는데, 골드와 아이템은 바로 위로 이동해야만 획득할 수 있는 것이 무척 불편합니다.
- 아이템은 그렇다치더라도 골드라도 조금 쉽게 획득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.
희망 사항
- 나중에 정식 버전에서는 데미지 테스트를 할 수 있는 디아블로의 훈련장 같은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.
- 데모버전이지만 추후에 1번 정도의 NPC 오픈이나 기능 추가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.
- 데모버전에서도 추가로 층을 1 ~ 2개 정도 오픈해주면 좋겠습니다.
- POE처럼 전설 아이템 등이 떨어질 때 나오는 사운드를 직접 설정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.
- 축복의 망치가 현재는 퍼져나가는 형태인데, 전설 아이템에 [축복의 망치가 캐릭터 주변을 회전합니다]라는 식으로 변경되는 옵션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.
플레이 동영상
공식 채널
-
스팀 소개 페이지
https://store.steampowered.com/app/3445320/___Demo/ -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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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-01-22 | 문서 최초 생성 |